금융복지상담센터·법률홈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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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서울시민의 건강한 가정경제와 가계부채 해결을 위해 금융복지 상담을 제공하고, 사회복 지서비스가 필요한 시민께는 주거, 일자리 등 통합 복지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이용대상

  • 저소득층, 금융소외계층을 포함한 서울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 1) 가계부채 예방 : 합리적인 소비지출, 금융역량 강화 등 재무상담 및 채무조정상담·지원
  • 2) 가계부채 관리 :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절차, 개인·프리 워크아웃 등에 대한 상담⋅지원
  • 3) 복지서비스 연계 : 주거⋅일자리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연계·지원

이용방법

  • 전화 : 국번없이 1644-0120 / 마포센터 직통 070-8228-5273~4
  • 방문상담 : 평일 9시~12시, 13시~18시(심층상담을 위한 예약상담제 운영)
  • 온라인상담 : http://sfwc.welfare.seoul.kr/

서비스 지원절차

금융복지상담→솔루션제안(채무조정)→사전안내서류준비→서류접수(공단/법원)→사후관리
  • 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서울회생법원 등 유관기관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채무조정 소요기간을 단축
        (패스트트랙) 시키고 있습니다.
  • 2)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주거·일자리 등 시민에게 필요한 맞춤형복지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소개

  • 법무부,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협의회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써 변호사 자격을 가진 법률홈닥터가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차 무료법률 서비스(※ 소송수행 제외)를 제공하는 제도

지원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홀몸어르신, 결혼이주여성, 범죄피해자, 농어촌 지역 주민, 저소득 주민 등 법률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취약계층
    ※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기관 행정자문, 기타 법인 관련 지원은 금지

예외적 지원 거부

  • 아래의 경우 법률홈닥터 변호사는 예외적으로 법률지원을 거부할 수 있음
    • 법률 문제와 관계없는 단순 진정이나 민원성 상담
    • 불법․탈법 행위의 수단에 대한 조력을 구하는 경우
    • 대상자가 욕설을 하거나 근거 없는 비방을 하는 경우
    • 이미 진행한 상담에 대하여 무의미하게 반복하여 요청하는 경우
    • 동일한 사안을 가지고 여러 법률홈닥터 변호사에게 문의하는 경우
    • 이미 다른 법률구조기관의 조력을 받고 있거나 소송 대리인이 선임이 되어 절차가 진행 중인 사건
    • 기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법률홈닥터 제도의 취지상 부적절한 경우

지원내용

  • 법률상담 및 정보제공
    • 채권·채무, 근로관계·임금, 상속·유언, 이혼·친권·양육권, 손해배상 등 생활법률 전반에 관하여 상담 및 정보제공
    • 상담시간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17시
    • 상담방법 : ① 15분 이내의 전화 상담,
      ② 면접 상담(사전 예약 원칙),
      ③ 사이버 상담(법률홈닥터 전자메일)
  • 기관방문상담
    • 배치기관이 아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 기타 관공서 등을 방문하여 진행하는 법률상담
    • 기관 방문 상담은 기관 및 법률홈닥터 변호사의 사정에 따라 정기 또는 수시 상담으로 진행할 수 있음
  • 법 교육
    • 생활 법률, 인권, 형사(학교 폭력 예방, 범죄 예방, 아동학대 및 가정폭력 등) 등 각종 법률 및 인권 관련교육
    • 교육 대상자 :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사회복지거주시설 거주자, 사회복지 공무원·종사자, 학생, 지역 주민 등
    • 교육 대상기관 :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거주시설, 사회복지 관련 단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학교, 비영리 공익 단체 등 ※ 영리를 추구하는 기관이나 회사, 문화센터, 학원 등에서는 법 교육 불가
  • 소송구조 등 조력기관 연계
    • 상담 결과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소송구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인근 대한법률구조공단으로 연계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등 기타 공익적 법률구조기관에도 연계 가능
      아동보호시설,법률구조공단,종합사회복지관,다문화가족지원시설,희망복지지원단,노인용양시설 ↔ 법률홈닥터
    • 대상자에 따라 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센터(하나센터), 다문화센터, 범죄피해자센터, 스마일센터, 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신용회복위원회, 고용센터 등 기타 조력기관으로 연계
    • 실질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 연계 가능

상담장소 : 마포구청 3층 법률상담센터

문의 : 법률홈닥터 ☎ 02) 3153 - 8529, 사이버상담 suilaw@hanmail.net
          사업담당자 ☎ 02) 3153 - 8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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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 : 복지행정과
  • 대표전화 : 02-3153-8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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