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DMC
HOME > 우리구소개 > 마포비전
  • 소개
  • 지도
  • 조감도 보기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는 미래 도시지식산업과 창조생태계의 주요 모델

상암 DMC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 친화적인 생태도시이면서 디지털기술에 기반을 두고 일과 주거, 레저를 동시에 실현하고 전통문화와 첨단 정보통신과학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개념의 21세기형 신도시입니다.


좌측사진 동쪽에서 서쪽방향으로 바라본 상암 월드컵북로, 우측상단사진 DMC홍보관 앞 광장에 설치된 조형물 They, 우측하단 MBC와 DMS거리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추진 경과

2000. 4. : 상암새천년신도시 기본계획 발표
- DMC, 친환경주거단지, 월드컵공원으로 개발하여 미래형 복합도시 조성

2001. 2. : 디지털미디어시티 기본계획 수립 및 조례제정
- 방송, 게임, 영화 등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과 IT기업 집적 정보도시 조성

2002~2006 : DMC 출범 및 선도시설 유치
- 중소기업 육성, R&D 기능강화를 위한 공공지원 선도시설 유치

2007~2010 : 미디어 기업 등 중심시설 유치
- 국내외 주요언론사, 미디어기업 등 첨단미디어클러스터 중심시설 유치

2011. 2. : DMC 2단계 재창조 계획 발표
- DMC에 문화콘텐츠 역량을 집적하여 동북아 최고의 문화콘텐츠 허브 조성

DMC를 벤치마킹한 사례

Media City UK 프로젝트를 위한 영국 올림픽 위원회 방문(2006)

베트남 다낭 Hi-Tech Park를 위한UN Habitat 방문(2012)

러시아 바이칼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을 위한 러시아 이르크추크 주지사 방문(2013)

DMC를 참조한 프로젝트

기존 도시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어우러진 새로운 정보의 허브 조성 계획을 위한 뉴욕의 Penn Station Preliminary Master Plan(2013)

태국 나콘나욕의 스마트시티(2013)

상암동새천년신도시 (Millenium City)

상암동은 1978년부터 1993년까지 15년간 서울의 쓰레기 매립지가 있던 곳으로 개발되지 않은 버려진 땅이었습니다. 그동안 쓰레기 산으로 대표되던 상암동 6,600,000㎡에는 연간 약980만여 명이 이용하고 있는 평화·하늘·노을·난지천·난지한강 등 5개의 테마공원으로 이루어진 월드컵공원, 세계 10대 축구전용경기장 중 하나이며 6만 7천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월드컵경기장, 7천 세대 규모의 환경친화주거단지,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수색복합터미널 단지 등이 계획에 따라 하나하나 추진되고 있습니다.


DMC 조감도

세계 최고의 디지털 미디어 집적지

2001년 2월 디지털미디어시티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을 핵심전략 업종으로 지정하여, 지금까지 서울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인 디지털미디어 산업을 집중 유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DMC에는 MBC, SBS와 KBS 위성방송, YTN 등의 방송국과 조선일보, 동아일보(입주예정),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의 신문사가 포함된 M&E 분야 240개 기업, LG텔레콤, CJ E&M, 드래곤플라이, 팬엔터테인먼트, 삼성SDS(입주예정) 등의 IT·SW 분야 189개 기업, NT·BT·첨단기술 분야 25개 기업이 입주하여 있습니다.


좌측사진 DMS광장에서 바라본 MBC신사옥 모습, 우측사진 DMC첨단산업센터 로비 - 영상물 촬영 현장

세계적인 디지털 미디어 산학연 연구개발 중심지

2009년 미국의 벨연구소를 유치한데 이어 2010년에는 RSS(Russian Science Seoul)연구소를 유치하였습니다. DMC 산학협력연구센터 연구소에는 KAIST, 동국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종합예술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홍익대학교, 서강대학교 9개 대학과 티원시스템즈, 휴먼콘텐츠, 아이셋테크놀로지, 씽크트리, 프리딕트, 매크로씨엔에스, 그래피직스, 콘텐츠경영연구소, 앤다서, 피닉스테크닉스 10개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동북아시아 비즈니스 중심지

DMC는 공항과 고속도로, 철도, 지하철을 통해 세계로 연결되는 2,100만 수도권의 관문도시입니다. 또한 서울시청으로부터 7km, 김포공항으로부터 9km, 인천국제공항으로부터는 41km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방송관련시설 집적지인 여의도와 일산의 중간으로서 양 지역의 연계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서울의 강남지역 등 기존의 주요 오피스 지역과 인천국제공항 간 중간에 자리한다는 입지적인 우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입주기업간의 네트워크도 잘 갖추어져 있어 27개사가 가입한 DMC 입주기업협의회, 130개 중소기업 대표가 가입한 DMC CoNet, 그 밖의 소규모 자발적 모임을 통해 기업들 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 기술사업화 과제지원, 기술거래마켓 개최, 인재채용지원, 경영 및 기술컨설팅, 스타기업 발굴 등 입주기업을 지원하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DMC는 세계 최고수준에 있는 우리의 최첨단 정보통신망을 발판으로 디지털미디어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디지털미디어 특화단지이자 ‘동북아 최고의 비즈니스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DMC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회에 걸쳐 서울 DMC 컬처오픈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문화축제를 통해 입주기업 간 교류 확대 및 문화 콘텐츠 발전 도모하기 위한 이 행사에는 총 15만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92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또 DMC홍보관에서는 상설 전시실이 설치되어 다양한 문화행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5월부터 9월에는 매주 토요일에 열린예술극장에서 재능나눔 문화공연을, 6월부터 10월에는 2·4째 주 목요일에 DMC홍보관 앞 가설무대에서 도시락콘서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사전예약을 통해 매주 1회 DMC IT 체험 및 단지 투어를 진행하는 등 DMC는 시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상단사진 2014년 nonCLASS 전시회,  좌측하단사진 DMC 수퍼 크리에이티브 컨퍼런스 행사 Change, 우측하단사진 2013 DMC 컬처오픈 중 수퍼 크리에이티브 컨퍼런스
DMC의 새로운 비전 : 디지털 미디어 + 생태문화(Eco-Culture) + 수색역(복합환승센터)
DMC 비전
  세 계 국 내 지 역
환 경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 매립지 복원
생태공원(350만㎡)
→ 평화의 공원, 난지한강공원,
노을공원, 하늘공원
국내 최대 환경시설 집적지
→ 에너지드림센터, 생태습지원,
수변생태학습센터,
난지한강늪지,
연료전지 발전소,
마포자원회수시설,
반딧불이 생태관
서울의 대표적 녹지공간
→ 난지천공원, 불광천공원,
홍제천공원,DMC문화공원,
부엉이근린공원
여 가 월드컵경기장 :
국제규모 스포츠경기 개최
→ 2002 한일월드컵,
프로축구 연간 20여 회,
국제대표전 연간 10여 회 개최
국내 최대 미디어 IT
엔터테인먼트 산업 집적지
→ MBC, SBS, YTN,
KBS미디어, CJ E&M,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영화박물관
서울의 대표적 여가공간
→ 난지한강공원
(캠핑장, 야구장, 요트클럽),
평화의공원
(스케이트장, 피크닉장),
노을공원(노을캠핑장),
난지천공원(다목적 구장)
문 화 월드컵경기장 :
세계인이 주목하는
대규모 이벤트 개최
→ 싸이 콘서트,
투란도트 야외 오페라
국내 유수의
문화예술페스티벌 개최
→ 그린플러그드 페스티벌,
서울거리 예술축제,
원더우먼 페스티벌, 서트
시민,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 하늘공원(억새축제)
DMC(컬처오픈 공연,
열린예술극장, 도시락콘서트)

세계에 신산업지구는 많지만 DMC처럼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경우는 드뭅니다. 미래 사회에서 IT는 모든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초기술이 될 것이고 IT는 문화콘텐츠와 접목될 때 삶의 질을 높이는 힘을 갖습니다. DMC는 기술의 세계화와 문화의 지역화라는 상호 보완적인 두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세방화(glocalization)의 촉매가 될 것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망을 갖춘 DMC가 완공되고 경의선 철도 복원이 완료되면 상암 DMC는 인천국제공항과 더불어 대외진출의 전략적인 핵심기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이에 마포는 풍부한 인력과 자원을 상호교류하며 대륙으로 향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전기를 맞게 될 것입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부서 : 일자리경제과
  • 대표전화 : 02-3153-8550
평가의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