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목적및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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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구는 행정 및 민원 업무 등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1944년 10월 23일 총독부령 제350호에 따라 서대문구(西大門區)의 일부와 용산구(龍山區)의 일부를 분리하여 신설되었습니다.

조직은 구청장ㆍ부구청장과 공보담당관, 안전행정국에 총무과ㆍ자치행정과ㆍ문화진흥과ㆍ관광과ㆍ민원여권과ㆍ전산정보과를 기획재정국에 기획예산과ㆍ일자리경제과ㆍ재무과ㆍ징수과ㆍ세무1ㆍ2과를 복지교육국에는 복지행정과ㆍ생활보장과ㆍ어르신복지장애인과ㆍ가정복지과ㆍ교육청소년과ㆍ생활체육과ㆍ중앙도서관 건립추진단을 설치하였고, 도시환경국에 주택과ㆍ도시계획과ㆍ도시경관과ㆍ건축과ㆍ환경과ㆍ공원녹지과를 교통건설국에 교통행정과ㆍ교통지도과ㆍ건설관리과ㆍ토목과ㆍ치수과ㆍ부동산정보과를 두었습니다.

한편 감사담당관을 두어 공무원들의 업무처리를 조사하고 지도합니다.

구의 동행정 지도ㆍ관리, 행정구역 조정, 각종 세금 징수 및 등록, 지역 물가 안정 대책마련, 공공근로사업 관리, 생활폐기물 처리업자 선정, 재활용업무 계획, 사회복지시설 관리, 저소득 주민 책정과 관리, 환경오염 방지시설 개선 명령과 배출 부담금 부과, 공중시설 점검, 도로 신설과 복구, 건축허가와 준공처리, 주거 환경 개선 사업과 도시 계획, 토지 구획 정리, 각종 민원 상담과 민원서류 발급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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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 : 총무과
  • 대표전화 : 02-3153-8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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